경기도민 발안

도민 여러분이 경기도 자치법규(조례)의 제정·개정·폐지 등 발안제안을 해주시면
담당부서의 검토를 거쳐 자치법규에 반영하여 드립니다.

경기도민 발안

경기도민 발안외 종료

| 발안 동의  2명

경기도 공공버스 정책을 직행좌석버스뿐만 아니라 일반시내버스에도 적용해주세요

지역
광주
분야
교통
발안시작
2021-12-07
발안인
Naver-양**
조회수
3,224건

결과진행 내용

1.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도민발안 등 경기도정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 도민발안은 도민이 직접 불합리한 자치법규를 발굴하여 개선을 제안하면, 타당성 및 상위법령 위반 사항 등을 검토하여 자치법규 제·개정에 반영하는 제도입니다.
3. 귀하께서 제안하신 내용은 ‘경기도 공공버스 정책을 일반 시내버스에도 적용 요청’에 관한 일반민원으로, 경기도 자치 법규를 제안하는 도민발안에 해당하는 사항이 아님을 알려드리며, 해당부서(공공버스과)에 전달하여 이메일로 답변 드릴 예정입니다.
4. 다시 한 번 도민발안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발안개요

2020년 상반기부터 경기도의 버스 준공영제 사업인 경기도 공공버스 정책을 시작해서 각 주요 도시 진입이 어려웠던 지역 광역버스 노선 신설, 기존 광역버스 노선을 공공버스로 전환하여 기존에 배차간격이 심각했던 버스 노선 차량 증차, 친절기사 인증제를 통한 버스 기사 친절 교육 강화 및 서비스 개선 등이 지금까지 대부분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얘기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겁니다.



다만 현재 아직은 광역버스(직행좌석버스)에만 적용되었다보니 대부분 일반시내버스 기사님들은 이 공공버스 정책을 누리지 못하고 있어서 왠지 일반시내버스 기사님들은 업무환경이나 근무 시간에 관련된 것들이 많이 다르고 더 힘든 환경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가적으로 일부 일반시내버스 노선은 수요는 많은데 배차간격이 너무 길어서 이용에 불편함이 많은 노선들도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노선 몇 개 말하자면

광주시 32번 노선 (배차간격: 평일 20~40분, 주말 40~80분)

광주시 119번 노선 (배차간격: 평일 40~60분, 주말 80~150분)

광주시 60번 노선 (배차간격: 25~60분, 주말 45~60분)

성남시 60번 노선 (배차간격: 20~40분, 주말 30~60분)

위에 언급한 버스 노선은 수요가 많은데 배차간격이 길어서 버스 놓치면 장시간 버스 대기가 필요한 노선입니다.



직행좌석버스에만 시행하는 공공버스 정책으로 인해 오히려 일반시내버스는 일부 노선 배차간격 증가로 인한 불편함 및 공공버스 시행한 직행좌석버스만큼 운행 서비스와 근무 환경이 아니다보니 일반시내버스 위주로 이용하는 승객들과 일반시내버스 기사들의 근무 환경 개선 및 친절 교육 강화를 위해 일반시내버스에도 경기도 공공버스 정책 적용을 요구합니다.



일반시내버스에도 경기도 공공버스 사업을 시작을 해서 기존 일부 시내버스 노선의 배차간격 감소(버스 차량 증차)와 더 개선된 서비스를 원해서 이렇게 요청합니다.
 

발안 동의 2

SNS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