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발안

도민 여러분이 경기도 자치법규(조례)의 제정·개정·폐지 등 발안제안을 해주시면
담당부서의 검토를 거쳐 자치법규에 반영하여 드립니다.

경기도민 발안

경기도민 발안외 종료

| 발안 동의  0명

올바른 쓰레기 분리수거와 재활용량 높이기

지역
용인
분야
환경
발안시작
2020-01-15
발안인
Naver-흰**
조회수
3,102건

발안 부서검토 내용

1. 도민발안 등 경기도정에 관심을 갖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 도민발안은 도민이 직접 불합리한 자치법규(조례)를 발굴하여 개선을 제안하면, 타당성 및 상위법령 위반 사항 등을 검토하여 자치법규 제·개정에 반영하는 제도입니다.

3. 귀하께서 제안하신 내용은 '올바른 쓰레기 분리수거로 재활용량 높이기'에 관한 일반민원으로, 경기도 조례를 제안하는 도민발안에 해당하는 사항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4. 아울러, 귀하께서 제기하신 사항은 자원순환과로 전달하였으며, 소관부서에서 답변드릴 예정입니다.

5. 다시 한번 도민발안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발안개요

현재 쓰레기 분리수거 형태는 실제로 쓰레기 재활용을 통한 자원순환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아파트에 거주하는 사람의 경우 쓰레기 분리수거 시 분류 장을 떠올려 보시면 다들 동의하실 것입니다.

7가지 방식으로 분류 배출하기는 합니다.

그러나 속 사정은 어떻습니까.

패트병만 보아도 라벨지를 벗겨낸 사람과 그렇지 못한사람, 투명패트병과 유색 패트병의 혼재, 패트병과 재질 다른 뚜껑의 혼재.

한 사람이 아무리 분리배출을 잘 해도 잘 못된 분리배출 방법이 많을 경우 플라스틱 재활용은 제대로 이루어지기 힘듭니다.



우유팩만 보아도 재활용 되지 못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파트 경우 민간 재활용업체와 계약 되어 있어서 따로 우유팩을 모아 주민센터에 가져갈 수 없습니다. 자원 재활용 하고 싶지만 일반 종이와 함께 버려져야합니다.



으뜸 재활용 종이 중 a4용지는 아예 주민센터에서 조차 따로 받는 루트가 없이 그냥 버려집니다. 학교, 사무실, 공공시설에서 배출 되는 양이 상당히 많은데 제대로 분리배출 되지 않아서 또 다시 많은 나무가 베어져야 하는 사실이 안타깝습니다.



대책이 있습니다.

효율성도 클 것입니다.

전문가의 연구 통한 재 편성이 필요하지만 실제 분리수거 하면서 느낀 대책을 작성하오니 귀여겨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플라스틱 경우 좀 더 세분화된 분리수거함을 설치 하도록합니다.

예를들어 유색 플라스틱/투명플라스틱/뚜껑/그외 분리어려운 것들

종이류도 좀 더 세분화된 분리수거가 필요합니다.

우유팩/a4용지는 반드시 분리 배출합니다.



수거의 경우 개별 업체에 맡기지만우유팩, a4용지같은 으뜸 재활용 가능한 품목은 공공기관에서 직접수거 하도록 합니다.



아파트 아닌 개인주택 밀집 지역, 저소득층 가구가 많은 곳 부터 수퍼빈과 같은 재활용 ai 로봇을 설치하여 극빈층의 최저생계에 도움을 주고 올바른 분리수거 배출 문화를 만들어갑니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올바른 쓰레기 분리수거를 통해 재활용빈도를 높인 아파트 및 가구에 대하여 현금 전환 가능한 포인트를 주고, 전년 대비 실적이 좋아 질 수록 모범 상과 인센티브를 주도록 합니다. 분리배출을 잘 하는 읍, 면, 동에 대해 상을 줍니다.

용인시 같은 경우 자연친화 성격이 매우 크므로 더욱 발벗고 실행하여 타 도시에게 좋은 영함을 끼쳐야하겠습니다.



자연 보호와 쓰레기로부터, 썩지 않는 플라스틱으로부터 생명을 보호하기 위하여 올바른 분리수거를 당장 실행해야 할 것입니다.

경기도민으로써, 미래의 후손들을 환경재난으로부터 구하기 위한 부모로써 강력히 촉구합니다.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을 모색, 활용하여 주십시오.
 

발안 동의 0

SNS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