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발안

도민 여러분이 경기도 자치법규(조례)의 제정·개정·폐지 등 발안제안을 해주시면
담당부서의 검토를 거쳐 자치법규에 반영하여 드립니다.

경기도민 발안

경기도민 발안외 종료

| 발안 동의  0명

가좌마을 3호선역

지역
고양
분야
교통
발안시작
2020-12-23
발안인
Naver-k6**
조회수
30건

결과진행 내용

1.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도민발안 등 경기도정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 도민발안은 도민이 직접 불합리한 자치법규를 발굴하여 개선을 제안하면, 타당성 및 상위법령 위반 사항 등을 검토하여 자치법규 제·개정에 반영하는 제도입니다.

3. 귀하께서 제안하신 내용은 '지하철 3호선 가좌마을역 신설'에 관한 일반민원으로, 해당 부서(고양시 철도교통과)에서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림을 알려드립니다.

4. 다시 한번 도민발안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발안 부서검토 내용

- 고양시 철도교통과 답변-
1. 귀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지하철 3호선 가좌마을역 신설”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 다 음 -
가. 그 간의 국가계획(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 ~ 2019년 광역교통 2030)에서 3호선 연장은 대화~운정, 7.6km로 발표된 바 있으며,
고양시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일산선 연장사업이 반영(2016년)된 이래 추진시기를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예타절차 면제 등을 국토부에 정책건의하고, 조속한 사업추진을 요구해 왔으며, ‘일산선 연장 관련 역신설 타당성 조사 용역’(2017년) 결과 지역 균형발전과 장래 교통수요, 철도교통 소외지역 지역주민의 불편을 감안하여 가좌·덕이 지구 경유 노선안을 관계부처에 건의한 바 있습니다.

나. 20년 7월 기획재정부에서 “한국판 뉴딜사업 등 민간투자 활성화방안”을 발표하면서 철도사업에 0.8조원을 반영한 바 있으며, 이후 20년 9월에 국토교통부에 민간투자사업 사업자의 제안서가 제출되었고, 현재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시행령 제7조에 따라 기획재정부로 민자적격성 조사가 의뢰되어 진행중인 만큼, 그 결과를 기다려야 하는 사항임을 안내드립니다.

2. 아울러 답변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고양시 철도교통과(철도계획팀 ☏031-8075-2934)로 연락하여 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끝

발안개요

고양시 일산서구의 가좌마을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은 20 여 년전 명품신도시로 지정되어 지하철 3호선 연장과 개발지역으로 각광받던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여러 우여곡절을 겪으며 선거용 이슈거리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그 와중에 노선 자체를 옆동네에 빼앗길 처지에까지 놓였고, 현재는 마을버스 하나에 의지해 출퇴근을 하는 교통 오지로 전락했습니다. 덕분에 현정부에 의해 천정부지로 솟는 집값의 영향도 못 받는, 파주의 금촌보다도 싸고, 중소도시보다도 저렴한 아파트를 가진 마을이 됐습니다. 그렇다고 이곳의 입지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10분거리에 킨텍스가 있고, 교하에 들어설 메디컬단지와도 5분거리 밖에 안걸립니다. 좋은 입지적 조건을 지닌이곳이 왜 이렇게 됐을까요? 그것은 단 한가지 교통문제 때문입니다. 21세기에 시골에서도 보기힘든 6, 70년대의 장면, 콩나물시루 버스. 이게 말이나 됩니까? 송포,송산의 넓은 들을 기업들로 채워주겠다다던 정부는 어디갔고, 주민들에게 약속했던 지하철은 어디갔는지, 답답하기만 합니다. 경기도청에 발안드립니다. 저희 가좌마을을 더이상 교통의 오지, 일산의 섬으로 남겨두지 말아주십시오. 도지사님의 혜안과 현명하신 판단 그리고 불도저 같은 추진력으로 가좌마을에 지하철을 선물해 주십시오. 답답한 마음에, 가장 빠른 길일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에 발안드립니다.
 

발안 동의 0

SNS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