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발안

도민 여러분이 경기도 자치법규(조례)의 제정·개정·폐지 등 발안제안을 해주시면
담당부서의 검토를 거쳐 자치법규에 반영하여 드립니다.

경기도민 발안

경기도민 발안외 종료

| 발안 동의  0명

코로나바이러스 중국이 원산지

지역
수원
분야
보건위생
발안시작
2020-02-26
발안인
Naver-빛**
조회수
3,063건

결과진행 내용

1. 도민발안 등 경기도정에 관심을 갖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 도민발안은 도민이 직접 불합리한 자치법규(조례)를 발굴하여 개선을 제안하면, 타당성 및 상위법령 위반 사항 등을 검토하여 자치법규 제·개정에 반영하는 제도입니다.

3. 귀하께서 제안하신 내용은 '코로나바이러스 중국이 원산지'에 관한 일반민원으로, 경기도 조례를 제안하는 도민발안에 해당하는 사항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4. 아울러, 귀하께서 제기하신 사항은 해당부서(감염병관리과)에 전달하였으며, 감염병관리과에서 답변드릴 예정입니다.

5. 다시 한번 도민발안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발안개요

대구 코로나 확산 전 中 수학여행단 1100명 방문... 코로나 진원지 인근 학교

박정진 기자 | 2020-02-23 19:18:38

크게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SOH] 최근 국내에서 대구를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폭증한 데 대해, 지난달 대구를 방문한 중국 수학여행단의 영향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천지일보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대구 지역에 1월 중순까지 1100여명의 중국 수학여행단이 다녀간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달 14~16일에는 허난성 초등학생과 중학생 488명이, 18~20일에는 장쑤성과 허난성 초등·중학생 670명 등 총 1100여명이 각각 대구를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일보, 영남일보 등에 따르면 중국 수학여행단은 시민안전테마파크, 방짜유기박물관, 이월드, 동성로, 계명대 등 대구 시내를 중심으로 다녔으며, 지역 청소년들과의 한·중 문화교류 체험 행사에도 참여했다.



중국 수학여행단이 대구를 다녀간 시점은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코로나19로 사망자가 발생한 지난달 9일로부터 5일 뒤였다. 이후 사망자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현재 중국의 코로나19 사망자는 2000명을 넘어서고 있다.



특히 중국 허난성은 코로나19의 최초 발원지인 후베이성과 약 200㎞ 떨어진 곳으로, 상당히 인접한 곳에 위치해 있다. 게다가 20일 현재 허난성 지역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사망한 수는 19명에 달하며 확진자는 1265명이다. 후베이성(사망자 2029명) 다음으로 사망자가 많이 발생한 곳 또한 허난성이다.



이에 대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대구 코로나의 원인이 중국 수학여행단 때문일 것이라는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네티즌들은 “문을 열어서 도둑 들어오게 하고 이제와서 내국인들 탓만하냐” “이것으로 인해 전염됐을 가능성이 있다” “결국 중국 입국 금지 시키지 않은 현정권의 판단에 문제가 있었던 것” “대구 관광지가 뚫려서 대구시민이 감염된 것 같다” 등의 글을 게재하면서 ‘대구 코로나19’ 근원지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신천지 대구교회 확진자가 동시다발적으로 급증한 것에 주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전파시키는 데 4~5일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신천지 교인들이 동시다발적으로 급증했다는 것은 다른 감염원이 있다는 증거기 때문이다.



정부가 우한에서 빚어진 재앙적 수준의 코로나 사태를 보고도 감염원을 차단하지 않아 대구에 대규모 중국 학생들이 방문했고, 이 과정에 대구시민 중 누군가가 감염돼 신천지 교인인 31번에게 감염시켰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까지 31번 확진자가 어떻게 감염됐는지 원인 규명이 되지 않아 지역사회 감염으로 보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국내 누적 확진자는 하루 만에 123명이 추가로 확인돼 556명으로 늘어났으며, 사망자도 4명으로 늘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오늘(23일) 오전 9시 기준,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123명 추가로 확인돼 누적 확진자가 총 556명이며 이 가운데 사망한 사람이 총 4명"이라고 밝혔다.



오늘 추가로 확진된 환자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환자가 113명으로 가장 많다. 또 신천지대구교회와 연관된 환자가 75명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대구·경북 113명, 부산 2명, 광주 1명, 경기 2명, 경남 4명, 제주 1명이다.



국내에선 중국발 입국을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 진작부터 나왔다. 대한의사협회는 지난달 26일부터 입국 금지를 계속해서 주장해왔다. 협회는 “정부가 중국인에 대한 입국 제한을 하지 않으면 우리가 미국, 유럽으로부터 입국을 제한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도 국제보건기구(WHO)가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한 직후인 지난 1일 “방역 담당자 입장에서는 (중국 같은) 위험 지역에서 입국자를 줄이면 안전하다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최근 급속도로 늘어나며 발원국인 중국에 이은 세계 2위가 됐으나 정부는 여전히 중국인의 입국 제한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개강을 앞두고 입국하는 7만명의 중국인 유학생에 대한 뚜렷한 대책도 확립되지 않아 시민들의 불안과 불만은 계속 커지고 있다.



정부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각 부처 및 17개 시도지사가 참여한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진행했으나 중국인 전면 입국 제한 조치는 내리지 않기로 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해 "전문가 권고에 따라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원인은 중국의 관광객이지, 대구나 신천지가 아닙니다.

중국인의 입국을 제한해야 할 것입니다
 

발안 동의 0

SNS공유